5월은 어린이날, 어버이날 그리고 스승의 날이 모두 있는 행사가 많은 시기입니다. 날씨도 가장 따뜻한 봄날인 만큼 서로 부모님과 선생님에게 마음을 전하는 달이기도 합니다. 마음을 전하기에 가장 좋은 선물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어버이날과 스승의 날에는 카네이션을 대표적으로 부모님과 선생님에게 달아들입니다. 꽃은 상징적인 의미를 가지며 보기도 아름답지만 꽃이 가진 향으로도 기분 좋아지는 선물이기도 합니다.
상대에게 마음을 전달하기에 좋은 선물인 꽃 선물! 탄생화와 꽃말을 알고 있다면 더욱 의미 있는 꽃 선물이 될 것입니다.
탄생화와 꽃말
1월
카네이션 (Carnation) : 헌신, 사랑, 충성
우리에게 어버이날의 상징으로 익숙한 카네이션은 1월의 탄생화입니다. 꽃말은 헌신, 사랑, 충성을 나타내고 의미만 보아도 어버의 날과 스승의 날에 부모님과 선생님의 가슴에 달아드려 감사의 의미를 전하게 된 것인지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흔히 빨간색이 대표적이나 분홍색, 파란색 그리고 주황색의 카네이션도 있기 때문에 다채로운 색깔 조합으로 예쁜 꽃선물이 될 수 있고 꽃말이 상징하는 바와 같이 1월에 태어났다면 가족과 친구들에게 헌신적이고 열정적인 사랑을 하며 충직한 사람으로 생각될 수 있습니다.
2월
제비꽃 (Violet) : 약속, 겸손, 선행, 미덕
2월의 탄생화는 제비꽃으로 이 달에 태어난 사람은 겸손하며 지혜롭고 순수하며 미덕을 가진 사람으로 비추어진다 합니다.
흔히 외국에서는 Violet라고 불리는데 종류만 해도 몇 백개에 다르며 한국에만 50여 종의 품종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제비꽃으로 불리는 이유는 겨울나라에 갔던 제비가 이 꽃이 필 때쯤 돌아온다 하여 제비꽃이라 부른다는 설이 있습니다. 품종이 무척이나 많인 꽃답게 세계적으로 꽃에 관련된 여러 가지 이야기나 노래가 있습니다. 보라색을 띠는 제비꽃이 대표적이라 이름이 바이올렛으로 불린다고 합니다.
3월
다포딜 (Daffodil) : 새로운 출발, 시작, 행복, 즐거움
본격적으로 봄이 시작되는 3월의 탄생화는 다포딜이라는 꽃으로 대표적으로 노란색을 띠며 흔히 개나리를 연상하게 되지만 개나리와는 다른 품종으로 즐겁고 행복한 밝은 기운을 뜻합니다. 따라서 3월에 태어난 사람은 밝고 유쾌하며 함께 있을 때 즐거워지는 좋은 에너지를 가진 사람을 연상해 볼 수 있습니다.
4월
데이지 (Daisy) : 순결함, 순정, 순수, 충성심
데이지는 지구상에서 가장 오래된 꽃 중의 하나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순정과 순수 깨끗함 등의 맑은 이미지를 연상하게 하는 데이지는 꽃말 덕분에 최근에 출산을 한 여성들에게 줄 수 있는 인기 있는 꽃이라고 합니다.
5월
백합 (Lily) : 다정함, 상냥함, 겸손, 모성애
하얀 백합이 상징하는 꽃말은 모성애입니다. 꽃말로 보았을 때 인자하고 따듯한 어머니들을 연상하게끔 되는 것처럼 따뜻하고 1년 가장년가장 온화한 5월에 태어난 사람들은 다정하고 상냥한 사람들로 비치며 백합은 아이를 낳은 어머니들에게 선물할 수 있는 가장 최적의 꽃이기도 합니다.
6월
장미 (Rose) : 사랑
장미는 가장 일반적으로 오랫동안 사랑받아온 대표적인 꽃 중 하나입니다. 고대 이집트에선 장미를 신에게 바치기도 하고 고대 그리스와 로마에선 장미로 사랑을 확인하곤 했다고 합니다. 그만큼 오랫동안 사랑의 대표적인 꽃으로 잘 알려진 장미는 연인에게 빠질 수 없는 선물이며 밸런타인데이에도 젤 많이 팔리는 꽃 중 하나입니다. 흔히 빨간색을 대표적으로 알지만 장미 색깔에 따라 꽃말이 조금씩 다른데 빨간색은 열렬한 사랑을 나타내며 흰색은 순결과 청순 그리고 노란색은 우정과 영원한 사랑을 나타냅니다.
7월
해바라기 (Sunflower) : 프라이드, 일편단심, 기다림
해바라기는 우리에게 일편단심을 상징하는 꽃으로 잘 알려져 있는 대표적인 여름 꽃입니다. 이름처럼 뜨거운 여름 해를 향해 활짝 피는 해바라기는 이름 때문에 기다림과 순정과 같은 의미로 알려져 있지만 또 다른 의미로는 긍정과 기쁨의 힘을 가진 꽃이기도 합니다.
8월
글라디올러스 (Gladiouls) : 강인함, 관용, 너그러움, 용기, 진심
글라디올러스는 늦여름에 만개하는 8월에 잘 어울리는 꽃입니다. 글라디올러스는 라틴어인 gladius에서 따온 말로 라틴어로단검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대 로마에서 글라디올러스는 전투에서 우승한 검투사에게 승리를 표시하는 증조로이 꽃을 보여주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여겼다고 합니다. 유래에서 느낄 수 있든 꽃말은 강함과 용기 그리고 관용 등을 나타냅니다.
8월에 태어난 사람은 강하고 독립적인 사람으로 여겨진다고 합니다.
9월
아스터 (Aster) : 사랑, 지혜, 충성심
아스터는 한국어로 과꽃이라고 부르며 길에 난 들꽃처럼 생겼습니다. 한국의 겨울처럼 추운 겨울이 아니라면 일 년 내내 자라는 꽃으로 가을이 시작하는 9월에 가장 활개 하는 꽃이기도 합니다. 꽃말은 사랑과 지혜 충성심을 나타내며 꽃말과 어울리게 생일을 축하하기 좋은 꽃이기도 합니다.
10월
수국 (Marigold) : 의지, 투지, 완고함, 따뜻함, 창의적인
수국은 조금의 역사가 담겨 있는 꽃입니다. 오래전 아즈텍 문명의 사람들은 수국을 약효가 있는 특성을 이용해 기적의 꽃으로 믿으며 염증과 피부질환을 치료할 때 쓰이기도 했습니다. 가을을 대표하는 꽃 중에 하나인 수국은 색깔에 따라 꽃말이 조금 다른데 흰색의 수국은 성실함과 진실을 뜻하며 노란색은 실망 그리고 빨간색은 나는 당신을 사랑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꽃말로 보아 10월에 태어난 사람들은 열정적이고 투지가 넘치는 근면한 사람들 일 수 있습니다.
11월
국화 (Chrysanthemum) : 즐거움, 행복, 우정, 충성, 장수
국화는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꽃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다양한 색깔의 품종을 재배하며 크기와 생김새가 조금 다를 수도 있습니다. 국화를 둘러싼 꽃말은 매우 많은데 대표적으로 정직함, 행복, 우정, 장수 등을 나타냅니다.
12월
수선화 (Narcissus): 성스러움, 존경, 믿을 수 있는, 충직함
수선화 영어로 Narcissus라고라고 합이다. 재미있는 유래로 ‘나르시시즘’ (Narcissism)이라는 후에 수선화의 단어에서 유래되었는데 이는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나온 이야기에서 나온 말이다. 강의 신인 ‘케피소스’의 아들 ‘나르키소스’는 잘생긴 외모로 사랑받았었는데 복수의 여신인 ‘네메시스’가 ‘나르키소스’에게 상처받은 ‘에코’의 복수를 도와 그를 연못에 비친자신의 모습만 보도록 만들게 됩니다. 그렇게 ‘나르키소스’는 자신의 모습만을 보다가 죽게 되는데 이런 배경을 어원으로 자신을 너무 아끼고 사랑하는 사람들이란 의미로 파생된 단어가 나르시시즘입니다.
수선화는 꽃말에 따라 순수함, 성스러움, 존경 등을 나타내며 새로운 탄생을 축하하거나 웨딩에도 쓰이는 꽃입니다.
댓글